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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용] 메타 플랫폼스(META)에 대한 예상 시나리오

bamsikbbangg 2023. 7. 17.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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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플랫폼스 로고

본 게시물은 에스워드 다모다란의 내러티브 & 넘버스를 읽고, 기업의 내러티브적 요소를 한 번 확인 후에 예상 시나리오를 작성해보는 과정을 기록한 게시물입니다 !

가제 : 메타 플랫폼스: 온 세계를 SNS로 잇다.

  • 메타 플랫폼스(META)
  •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인터넷 콘텐츠 & 정보
  • 주요 비즈니스 모델 : 소셜 미디어 플랫폼 내 광고 서비스 및 써드파티 개발자로부터의 결제 및 수수료
  • 서비스업 특성 상 높은 매출총이익률을 보이고 있음 (평균 80%, 14~23년도 꾸준히 유지)
  • 영업이익률은 30~50% 사이 형성. 21년도 하반기부터 급격히 꺾여 23%까지 하락 (온라인 광고에 대한 수익 구조 악화의 요인보다는 Ai 및 VR에 대한 R&D 비용 증가의 영향 추정)
  • 연간 성장률(최근 5년 평균) : 8.2%
  • 연간 성장률(향후 5년 예측치) 18.5%
  • 시가총액 : 791.55B
  • 매출 : 117.35B

광고주 & 고객이 메타를 바라보는 시선 (예상)

- 광고주 / 고객 :

광고주 : 플랫폼 비즈니스를 통한 광고 효율 극대화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왓츠앱 / 쓰레드)

-> 더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사람에게 효율적으로 광고를 운영하기 위해 SNS를 사용할 것

-> 온라인 마케팅 광고를 진행하는 광고주라면 SNS 플랫폼을 버릴 수 없음.

현재, SNS 플랫폼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기업은 META.

(경쟁사 > 트위터, 구글, 핀터레스트, 틱톡 등)

-> 연 마케팅 비용 책정 시, 메타의 플랫폼은 디폴트값으로 적용될 것

-> 이는 플랫폼이라는 한정된 구역 내 광고주들 사이의 비딩 강요로 이어져 광고 별 비용 증가로 이어질 것.

-> 메타의 수익 개선

고객 : 플랫폼 커뮤니티를 통한 SNS 소통 극대화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왓츠앱 / 쓰레드)

-> 자신의 지인들과 소통하기 위해,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SNS를 사용할 것.

(지인/연예인/인플루언서와의 소통 & 최신 트렌드, 정보 수집)

-> 피드에 자주 노출되는 것을 유행으로 인식.

-> 유행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꾸준한 접속, 앱 내 체류 시간 증대 및 직간접적 광고 영향 받을 것

-> 연예인 앰버서더, 인플루언서 협찬 광고에 지속 노출

-> 체험형 광고, 챌린지형 광고 등에 직접 참여


2. 시나리오 1. 메타는 쓰레드 출시를 필두로 SNS 플랫폼의 독점 기업이 될 것이다.

(챗GPT는 2달 소요 / 트위터 가입자 수는 22.07 기준 2억 3천만명)

-> 성공 요인 1. : 메타가 보유하고 있는 인스타그램과의 연동

(인스타그램의 MAU는 20억 이상 추정.)

-> 성공 요인 2. : 머스크가 운영하는 트위터에 대한 반감, 클럽하우스와 같은 붐업 효과?

-> 이후 예상 시나리오 : 3세대 SNS 플랫폼 장악?

1세대 : SNS플랫폼 / 2세대 : 유튜브, 스트리밍 플랫폼 / 3세대 :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 제페토)

-> 쓰레드의 폭발적인 가입자 수 증가 요인 1과 같은 이유로, 메타버스 플랫폼 출시 시 큰 붐업 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

-> 3세대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VR기기 퀘스트3의 신모델을 활용한 새로운 시장 구축.

-> 제조업까지 진출하여 수익 다각화 창출 가능


3. 시나리오 2. 메타는 SNS플랫폼 의존도가 높다는 한계로 인해 다른 기업에 비해 뒤쳐질 것이다.

- 빅테크 BIG 5 기업 ( 애플/마소/구글/아마존/메타) 중 메타가 가장 한쪽으로 치우친 사업구조를 보임. 때문에 광고 수익이 악화될 경우, 대체할 수 있는 수익 모델이 존재하지 않음

- 실패 요인 1. Ai 진입 중 가장 좋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던 ‘라마’ 개발로 막대한 비용 지출

- 실패 요인 2. 애플에게 뒤쳐져 버린 AR/VR기기 ‘퀘스트’

-> 이후 예상 시나리오 : SNS 플랫폼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수익모델도, 플랫폼도 갖고 있지 않은 ‘메타 플랫폼스’. 외부 환경 리스크에 대한 노출도가 높아져 수익성이 떨어질 것이다.

-> IOS / AOS의 광고 정책 영향, 정부의 개인정보 및 아동 관련 영향, Ai 관련 실적에 대한 경쟁사와의 비교

-> 주가 하락의 시나리오


4. 결론 :

시장 전체를 독점할 만한 M/S, 사업 특성 상 높은 매출총이익, 22년 기준 부채비율은 약 1/4 수준으로 건전한 재무 상태라고 판단됨. 다각화된 수익 모델이 없다라는 한계가 있으나, 오히려 이러한 특성 자체가 하나의 카테고리의 특화된 특장점이라고 보여짐. 특히, 마크 주커버그 특유의 모방 능력이 하나의 큰 매력도로 부각되는 점이 새로운 내러티브를 꾸준히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유튜브의 쇼츠 - 인스타의 릴스, 스냅챗의 스토리 - 인스타의 스토리 등) 이러한 모방 효과는 시장의 독점 기업이라는 강점과 맞물려 하나의 거대한 응집력을 잃지 않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판단. 이후 자체적으로 다듬어 오히려 가입자 수를 늘리고 있는 모습. Ai (라마)에 대한 개발 진척도 및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나아가는 방향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진행되고 있을지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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