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꿀팁] 현대 캐스퍼 월유지비, 가격표 총정리!

bamsikbbangg 2023. 11. 3. 17:12
반응형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경차는 KIA의 모닝과 레이, 그리고 현대의 캐스퍼, 쉐보레의 스파크 정도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스타일리시하게 디자인되어 20대 사회초년생들과 서브 차량 구매를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SUV형 경차인 캐스퍼의 가격과 월 유지비에 대해서 알아보고 장단점에 대해서 요약해보고자 합니다.

캐스퍼 대표 이미지
캐스퍼 대표 이미지

▎경형 SUV 캐스퍼 크기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는 전세계적으로 SUV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에 반응하여 현대에서 내놓은 캐스퍼의 콘셉트가 인상적입니다. 바로 경차이지만, SUV의 형태를 띤 경형 SUV라는 점입니다.

기아 모닝, 현대 캐스퍼 비교 이미지
좌 : 기아 모닝 / 우 : 현대 캐스퍼

 

경차 차량의 대표격인 모닝과 옆모습을 비교해 보면 캐스퍼의 전고가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폭 1,595mm 전장 3,595mm으로 전체적인 크기는 동일하지만 모닝의 경우, 전고가 1,485mm인 반면 캐스퍼는 1,575mm으로 약 10cm가량 더 높습니다. 전고가 높으면 차량 내부에서 경차의 답답함을 줄일 수 있고 조금 더 넓은 공간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탑승 시 더 안정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레이 제원표
레이 제원표

그 반면, 캠핑족들과 짐을 많이 운반해야 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차량 레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경형 SUV인 캐스퍼보다 전고가 높습니다. 전고가 1,700mm으로 경차가 아닌 소형 SUV에 견줄만한 높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불균형은 차를 몰 때에 흔들린다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됩니다. 따라서 적재 용량의 캐파를 우선시한다면 레이를 고르는 것이 맞지만, 트렌드와 디자인 등 다양한 부분들을 고려한다면 캐스퍼를 선택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캐스퍼 루프랙 착용 모습
캐스퍼 루프랙 착용 모습

▎캐스퍼 가격표

캐스퍼의 가격은 엔트리 등급인 스마트 기준으로 1,385만원부터 시작하여 인스퍼레이션까지 올라가면 깡통 기준 1,870만 원입니다. 풀옵션으로 차량을 구매하게 될 경우, 가격이 2,000만 원을 넘어가게 됩니다. 경차치고 너무 비싼 가격이네요. 베뉴랑 비교해도 거의 차이가 안나는 것 같습니다.

캐스퍼 가격표
캐스퍼 트림별 가격표

캐스퍼 가격표 다운로드 :

AX_CASPER_price.pdf
4.02MB

▎캐스퍼 트림 추천

제가 생각했을 때 캐스퍼 구매를 고려하신다면 추천드리는 트림은 디에센셜 트림입니다. 바로 아래 등급인 디에센셜 라이트와 200만원 차이이나, 에어컨, 8인치 내비게이션, 후방 모니터 등 주행 시 필요한 옵션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인포에 6 스피커를 추가해 둔 것은 별로 마음에 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2개를 포기할 수는 없기 때문에 디에센셜 정도로 타협을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캐스퍼 월 유지비

① 가격 및 옵션 결정

경차를 구매할 때 중요한 부분이 취등록세 혜택을 받느냐 안받느냐일 것입니다. 경차의 경우, 1875만 원 아래로는 취등록세를 내지 않기 때문에 그 아래로 가격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에센셜 트림에 현대 스마트센스1, 액티브 2를 추가하면 딱 1850만원이 나오기 때문에 해당 옵션만 추가하여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구입 시 여유가 있는 분들은 전액 일시불로 구매할 수 있겠지만, 보통은 일정 부분을 선납하고 할부를 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한 계산을 위해서 모든 비용을 할부로 진행했다고 가정한다면, 적용 금리에 일부 차이가 있으나 대략적으로는 월 43만원 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현재 현대 캐스퍼 사이트에서 확인되는 금리는 약 4.4%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② 자동차세

캐스퍼는 자동차세가 1년에 약 10만 원 후반 정도 나옵니다. 1개월로 환산한다면 보수적으로 9천 원 정도로 잡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③ 보험료

보험료는 어디서 보험을 가입하는지, 운전자의 경력과 사고 유무 등에 따라 천차만별로 변할 수 있는 부분이라서 예상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캐스퍼를 구매하시기를 고려하는 분들이 보통 사회초년생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운전 경력이 전무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해당 경우,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약 100만 원 정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면 한 달 약 8만 원 초반정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④ 유류비

캐스퍼 공인 연비는 일반 모델 기준 14.3km/l, 터보 모델 기준 12.8km/l입니다. 경차의 자연흡기 모델을 선택할 바에는 그냥 캐스퍼 구매를 말리고 싶습니다. 터보 모델을 기준으로 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터보 모델 기준 한 달에 1,500km 정도로 잡으면 월 20만 원 내외가 나오겠습니다. 그러나 경차에는 특별한 혜택이 있습니다. 바로 유류세 환급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1년에 30만 원까지 환급해 주기 때문에 한 달에는 2만 5천 원을 환급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유류비는 한 달 기준 17.5만 원 안팎으로 형성됩니다.

 

따라서, 캐스퍼의 월 유지비는 위 항목을 모두 더했을 경우 60만 원 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엔진오일, 에어컨 필터, 정기적인 세차, 주차장 이용료 등을 계산한다면 더 많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캐스퍼로 한달 60만원 내는 사람은 없겠죠.

선납금을 모두 납부했을 경우에는 월 17만 원 정도로 운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경차의 경우 톨비와 공용주차비가 50% 할인되는 혜택이 있기 때문에 비용 계산 시 해당 부분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